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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재나 수륙재(水陸齋)가 죽은 자의 명복을 빌고 그 고혼이 극락왕생할 수 있도록 하는 불교의식인 데 반하여, 예수재는 살아 있는 동안에 공덕을 미리 닦아, 사후에 지옥 등 고통의 세계에 떨어지지 않고 극락에 왕생하고자 하는 신앙에 의거한 불교의식이다.
전승계보에 따르면 청련사는 20세기 초부터 경제 동교파에 속한 주요사찰로 1910년 청련사로 출가한 능해(1892~1979) 스님을 시작으로 덕봉(1911~1994), 청호(1915~1999), 춘담(1915~1960), 벽파(1939~2011), 백우(1934~2015), 상진(1956~) 스님에 이르기까지 예수시왕생칠재를 보존, 봉행해오고 있다.
이와 함께 청련사는 생전예수재의 전통과 보존을 위해 체계적인 기반을 마련하고자 2010년 ‘청련사범음범패보존회’를 발족했으며 2019년 ‘(사)청련사예수시왕생칠재보존회’로 명칭을 변경, 활동하고 있다.
보존회는 발족 이후 2012년 20개 사찰, 2014년 21개 사찰, 2017년 28개 사찰에서 윤달예수재를 설행하며 전국에 예수재를 알리는 데 진력했으며, 제1회 세계문화유산 아시아불교문화축제 ‘영산재, 하늘을 열다’와 제4·5·6회 고양시 화정태고문화축제 영산재, 제9회 경기북부 사랑자비나눔 음악예술제 등 여러 축제에서 무대에 올라 대중들에게 예술성을 알렸다. 또 미국에서 6·25 참전용사 위령영산대재, 캄보디아에서 킬링필드 희생자 위령합동천도재 등 해외에 불교전통문화를 홍포했다. 2019년에는 문화재 위원들이 참관한 가운데 시연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어장 상진 스님의 뛰어난 염불 율조와 경제 동교계 범패전통이 만들어내는 소리가 예술적 가치를 인정받았으며 시주번을 중시하는 점, 문서로 작성하는 요소가 활성된 점 등 서울, 경기의 왕실과 양반층 의례의 특성이 드러나 향토성도 인정받았다. 사중스님들 중심으로 예수재의 핵심기반인 범패, 작법무, 장엄의 여법한 전승이 이어져 학술적, 문화적 가치도 높이 평가받고 있다.
전승계보에 따르면 청련사는 20세기 초부터 경제 동교파에 속한 주요사찰로 1910년 청련사로 출가한 능해(1892~1979) 스님을 시작으로 덕봉(1911~1994), 청호(1915~1999), 춘담(1915~1960), 벽파(1939~2011), 백우(1934~2015), 상진(1956~) 스님에 이르기까지 예수시왕생칠재를 보존, 봉행해오고 있다.
이와 함께 청련사는 생전예수재의 전통과 보존을 위해 체계적인 기반을 마련하고자 2010년 ‘청련사범음범패보존회’를 발족했으며 2019년 ‘(사)청련사예수시왕생칠재보존회’로 명칭을 변경, 활동하고 있다.
보존회는 발족 이후 2012년 20개 사찰, 2014년 21개 사찰, 2017년 28개 사찰에서 윤달예수재를 설행하며 전국에 예수재를 알리는 데 진력했으며, 제1회 세계문화유산 아시아불교문화축제 ‘영산재, 하늘을 열다’와 제4·5·6회 고양시 화정태고문화축제 영산재, 제9회 경기북부 사랑자비나눔 음악예술제 등 여러 축제에서 무대에 올라 대중들에게 예술성을 알렸다. 또 미국에서 6·25 참전용사 위령영산대재, 캄보디아에서 킬링필드 희생자 위령합동천도재 등 해외에 불교전통문화를 홍포했다. 2019년에는 문화재 위원들이 참관한 가운데 시연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어장 상진 스님의 뛰어난 염불 율조와 경제 동교계 범패전통이 만들어내는 소리가 예술적 가치를 인정받았으며 시주번을 중시하는 점, 문서로 작성하는 요소가 활성된 점 등 서울, 경기의 왕실과 양반층 의례의 특성이 드러나 향토성도 인정받았다. 사중스님들 중심으로 예수재의 핵심기반인 범패, 작법무, 장엄의 여법한 전승이 이어져 학술적, 문화적 가치도 높이 평가받고 있다.
이용안내
입장료: 없음
주차시설: 없음
장애인 시설: 없음
기타 관광정보 및 외국어 안내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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